필기 앱/굿노트

굿노트 고인물만 아는 숨겨진 굿노트 10가지 기능 총정리②

슬로우펭귄 2022. 9. 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선 지난 12편에 이어 굿노트의 유용한 숨은 기능 5가지를 추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래 목차에 지난 12편에 소개한 기능까지 모두 정리해 두었으니, 알아보고 싶은 기능이 있는 포스팅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2편)
북마크 즐겨찾기 기능
개요 추가 기능
검색 기능
텍스트 변환 기능
스크린샷 촬영 기능

목차 (13편)
텍스트 기본값 설정 기능
색상 채우기 기능
퀵노트 기능
손가락으로 뒤로가기 실행하기
애플펜슬 도구 전환 기능

13편 썸네일

텍스트 기본값 설정 기능

굿노트에서는 키보드를 이용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죠. 이때 굿노트 텍스트의 폰트나 색상은 기본 설정된 값으로 입력이 됩니다. 텍스트를 입력할 때마다 원하는 텍스트 크기, 색상, 폰트 등을 수정해야하는 일이 여간 귀찮은 작업이 아닙니다. 이럴 때는 텍스트의 기본값을 원하는대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텍스트 기본값 테스트 문구

먼저 텍스트 상자 툴을 눌러주세요. 텍스트 기본값 재설정을 위해 아무 문구나 입력해주세요.

폰트 설정폰트 크기 설정텍스트 색상 설정텍스트 상자 스타일 설정

입력이 끝나면 텍스트 상자를 한 번 탭해주세요. 그 다음, 오른쪽에 나열되어 있는 여러가지 텍스트 옵션을 조정하세요. 폰트, 폰트 크기, 텍스트 상자 배경색, 텍스트 상자 모서리 등 원하는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텍스틀 스타일을 기본값으로 저장

설정을 완료했다면, 맨 우측에 있는 텍스트 스타일 아이콘을 눌러준 뒤, '기본값으로 저장'을 선택해주세요.

기본값 설정된 텍스트 상자 확인

그럼 앞으로 텍스트 상자를 만들 때마다 설정된 값이 기본값으로 입력됩니다. 텍스트 기본값은 언제든지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 채우기 기능 

하이라이터로 그은 줄과 색상 채우기로 만든 네모를 비교하는 화면

반듯하게 그은 두 직선이 보이시나요? 두 선 모두 불투명도가 낮은 하이라이터 같지만, 하나는 모서리가 둥글고 하나는 모서리가 각지죠. 위는 하이라이터 툴로 그은 선이고 아래는 색상 채우기 기능으로 만든 사각형입니다. 색상 채우기 기능으로 모서리가 각진 사각형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색상 채우기를 활성화한 화면

먼저 '모양 도구'를 눌러준 다음, 색상 채우기 기능을 활성화해주세요.

펜 툴을 선택한 화면

펜 툴로 바꾸고, 원하는 색상을 골라주세요.

Tip! 해당 색상의 불투명도가 조정되어 도형의 색상이 채워지니, 원하는 것보다 조금 진한 색상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반듯한 사각형이 만들어지는 모습

펜 툴로 사각형을 그린 다음, 펜슬을 화면에서 떼지 말고 기다려주세요. 그러면 도형 안쪽이 색상으로 채워진 반듯한 직사각형이 그려지며, 도형에는 외곽선이 생깁니다. 

외곽선이 뒤로가기 실행으로 지워지는 모습

이제 도형의 외곽선을 없애 하이라이터처럼 만들어봅시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측 상단의 '뒤로가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하이라이터와 같이 특정 부분을 강조할 때 사용해보세요.

Tip! 단, 도형을 그린 직후에 바로 '뒤로가기'를 눌러야 외곽선을 지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퀵노트 기능

퀵노트를 불러오는 홈화면

급하게 메모를 남겨야 할 때, 굿노트가 켜져 있다면 퀵노트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퀵노트 기능은 번거롭게 노트를 생성할 필요 없이 바로 필기를 시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퀵노트는 홈화면에서 '+' 부분을 두 번 빠르게 탭하면 불러올 수 있습니다.

퀵노트 저장 또는 삭제 화면

퀵노트를 불러왔습니다. 여기에 메모를 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파일의 제목을 보면 'Untitled(Draft)'라고 되어 있습니다. 굿노트에 저장된 상태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홈화면으로 돌아가기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저장: Untitled', '문서에 결합', '문서 삭제' 옵션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퀵노트 기능은 말 그대로 빠르고 간단한 메모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능으로, 굳이 저장하지 않고 바로 삭제할 수 있는 옵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노트북 신규 생성노트북 속지 변경

퀵노트로 불러오는 속지를 변경하고 싶다면 기본 속지를 변경해야 합니다. '+'를 누르고 '노트북'을 눌러주세요. 여기서 속지를 변경해주어야 퀵노트의 속지도 변경됩니다.

손가락으로 뒤로가기 실행하기

화면을 두 손가락으로 탭해주는 이미지

굿노트에서도 손가락 탭으로 뒤로가기가 가능합니다.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빠르게 두 번 탭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탭할 때마다 한 획씩 지워집니다. 정밀하게 지우고 싶은 부분은 지우개 툴을 이용해야 하지만, 획 단위로 수정하고 싶다면 손가락 탭으로 빠르게 지워보세요.

뒤로가기가 실행되는 모습

저는 굿노트에 필기하거나 그림을 그릴 때 두 손가락으로 두 번 탭하는 방식을 이용해 편리하게 작업을 이어나갑니다. 여러분도 손가락으로 뒤로가기를 손에 익혀 번거로움을 줄여보세요.

애플펜슬 도구 전환 기능

애플펜슬은 굿노트 필기를 도와주는 고마운 도구입니다. 그런데 이 애플펜슬에는 숨어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애플펜슬 도구 전환 기능입니다.

애플펜슬의 평평한 단면

애플펜슬을 자세히 보면 애플사 로고와 함께 Pencil이라고 써있는 평평한 단면이 있습니다. 단면의 하단 부분을 손가락으로 두 번 빠르게 탭해주면 굿노트 지우개 툴로 전환됩니다. 다시 두 번 빠르게 탭해주면 원래 사용하고 있던 툴로 돌아갑니다.

굿노트 애플펜슬 도구가 전환되는 모습

예를 들어, 열심히 굿노트에 필기를 하다가 지워야할 부분이 생기면 손가락으로 애플펜슬을 두 번 탭해주면 바로 지울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애플펜슬의 하단 부분을 두 번 탭해주면 빠르고 간편하게 지우개로 전환이 됩니다. 다만, 해당 부분을 잡고 필기하기 때문에 필기하다가 도구가 전환되는 불편을 겪기도 합니다. 필기 습관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해보세요.

Tip! 애플펜슬 도구 전환 기능은 애플펜슬 2세대만 가능한 기능입니다.

마치며...

이렇게 12편과 13편에 이어 굿노트의 숨겨진 10가지 기능 모두 소개해드렸습니다. 굿노트를 쭉 사용하다보면 여러분은 10가지 기능을 모두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굿노트를 이제 막 접하셨다면 두 편의 포스팅을 통해 굿노트의 숨겨진 기능을 익히고, 더욱 더 알찬 굿노트 생활을 즐기시기를 바라겠습니다.